[논문 및 연구자료][한국극예술연구] 이세계로서의 K드라마와 팬픽션적 확장 - 웹드라마 〈드라마월드〉의 재현 전략과 젠더화 양상을 중심으로

FIPS 조서연

초록

웹드라마 <드라마월드>는 K드라마라는 세계에 대한 글로벌 팬덤의 향유 방식을 팬픽션적 원리에 따라 재현하는 메타적인 텍스트이다. <드라마월드>는 2016년 시즌1 공개 이후 ‘K드라마에 대한 한‧영 이중언어 글로벌 웹콘텐츠’로서 논의되었으나 그 팬픽션적 차원은 본격적으로 주목되지 않았다. 본 논문은 K드라마들이 해외 팬픽션 창작과 유통의 장에서 원전으로서 널리 사랑받고 있다는 수용 환경 제반을 고려하는 한편, 2021년 공개된 <드라마월드>의 시즌2가 시즌1에 비해 팬픽션적 확장의 구조를 한층 강화하고 있음에 주목하여 두 시즌을 아울러 분석하였다. <드라마월드>는 ‘이세계 빙의물’의 서사 생성 구조를 지닌 팬픽션적 텍스트로서, 특정한 원전 작품에 국한되지 않고 K드라마의 추상적 세계 전체를 포괄하고 있다. 또한 실사 영상콘텐츠, 소위 ‘2.5D’에 대한 팬덤 수행에서 독특하게 발현되는 매체적 특성을 팬픽션의 주요 원리인 대안세계의 크로스오버를 통하여 메타적으로 재현하고 있다. <드라마월드> 시즌2는 이러한 문제들을 한층 심화하여 탐구함으로써 시즌1에서 간과되었던 젠더정치의 문제까지를 아울러 심문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데이터베이스적 소비의 세계에서의 정치가 어떻게 가능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텍스트로서 <드라마월드>의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하였다.


The web drama Dramaworld is a meta-text that represents the way global fandoms enjoy the world of K-drama according to fanfictional principles. Dramaworld has been discussed as 'Korean-English bilingual global web content for K-drama' since the release of Season 1 in 2016, but its fanfictional dimension has not been paid attention in earnest. This paper considers the acceptance environment that K-dramas are widely loved as original sources in the field of overseas fanfiction creation and distribution, and focuses on fanfiction-like structure of Dramaworld. Dramaworld is a fanfictional text with a narrative-generating structure of ‘Otherworld Journey’. In addition, the media characteristics that are uniquely expressed in the fandom performance of live-action films and TV shows, so-called ‘2.5D’, are meta-represented through the crossover of the alternative universes that is main principle of fanfiction. Season 2 of Dramaworld explores these issues more deeply, interrogating the issues of gender politics that were overlooked in Season 1. Through its analysis, this paper tried to examine the meaning of Dramaworld as a text that contemplates how politics in the world of database consumption is possible.


키워드

<드라마월드>, 문턱, 웹드라마, 이세계, 크로스오버, 팬픽션, K드라마, 2.5D

Crossover, Dramaworld, Fanfiction, K-Drama, Otherworld, Thresholds, Webdrama, 2.5D


출처: 조서연(2022). "이세계로서의 K드라마와 팬픽션적 확장―웹드라마 <드라마월드>의 재현 전략과 젠더화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극예술연구, 75, pp.47-80.

더 보기